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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경제학원론] 기회비용, 가격, 경쟁 그리고 시장

기회비용은 한 선택으로 인해 포기한 가장 큰 가치

* 기회비용 = 한 재화를 선택함으로써 포기한 가장 큰 비용
(1) 기회비용은 희소성으로 인해 발생 -> 공기와 같이 희소하지 않은 재화에 대해서는 기회비용 발생하지 않는다.  
(2) 의사결정의 기준 = 기회비용이 작은 재화를 선택해야한다.

삼성 -> 2억
현대 -> 1억
교사 -> 4000만원의 선택지, 삼성을 선택했을때이 기회비용은 현대를 선택했을때(가장 큰 비용) 1억이 된다.

* 회계학적 비용 = 실제로 지출할 비용의 합(명시적 비용)
* 암묵적 비용 = 기회비용, 실제로 지출하지는 않았지만 다른 선택을 함으로써 지출된 기회비용
* 경제학적 비용 = 회계학적 비용 + 암묵적 비용

연봉 3천만원인 직장을 그만두고, 1천만원의 고시공부 비용이 드는 고시공부를 준비할때 드는 경제학적 비용은?
회계적비용 = 1천만원
암묵적 비용 = 3천만원  
경제학적 비용 = 4천만원

* 매몰비용 = 이미 지불했기에, 회수 불가능한 금액 => 의사결정에 반영되지 않음 !

경쟁 = 초과이윤 소멸시키는 역할
초과이윤은 0이 가능하지만, 정상이윤은 0이 될 수 없다.

경쟁은 초과이윤을 소멸시킨다.
초과이윤은 0이 가능하지만, 정상이윤은 0이 될 수 없다.

* 시장
: 독점 -> 초과이윤 발생(바가지를 씌운다) -> 경쟁 발생 -> 초과이윤 소멸(바가지 사라진다)
: 시장에서 경쟁을 합리적으로 만들어주는 것, 보이지 않는 손 = 가격

* 가격
= 초과이윤(바가지) + 정상이윤(정상적인 마진) + 비용(생산요소 비용)

* 경제주체
(1) 가계 = 생산물 시장 -> 재화, 서비스 소비 / 생산요소 시장 ->  노동력 공급 => ‘효용 극대화 추구’
(2) 기업 = 생산물 시장 -> 재화, 서비스 공급 / 생산요소 시장 -> 생산요소 소비 => ‘이윤 극대화 추구’
(3) 정부 = 시장 실패 조정, 후생(이 사회의 행복) 극대화, 공공재 재화 + 치안 서비스 공급 등
(4) 외국 = 국제무역의 대상